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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펭수에 대한 소견들 !!
    카테고리 없음 2020. 2. 16. 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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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BS 크리에이터 오디션에서 발탁돼 자이언트 펜TV의 주인공이 된 '펜스'는 자칭 'EBS 연습생'이 된 지 8개월여 만에 국내 정상급 크리에이터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그의 유튜브 채널은 쵸쯔쵸쯔우오루 28하나부에서 구독자 최초의 00만명을 돌파하고 당초 2월 첫 5개의 기준 그동안 구독자를 첫 35만명으로 늘리고 여전히 무서운 기세로 성장 중인 것. 각종 작은 기업은 물론 정부기관까지 펜스와 협업을 위한 러브콜을 보내고 있으며, 그것도 매우 유출적으로 유튜브 영상에 대한 재치 있는 멘트로 협업을 요청하고 있다. 이처럼 현재 대한민국의 가장 트렌디한 애기콘으로 주목받고 있는 펜스는 지금까지 교육방송 캐릭터는 물론 어떤 애기방송 캐릭터도 경험해 보지 못한 다양한 캐릭터를 소화해 내고 있다. 유튜브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 펜스 활동의 주요 무대는 단연 다양한 콘셉트로 국경 없는 활동이 가능한 '자이언트 펜 TV'이다. <자이언트 펜 TV>은 원래 EBS제작진이 만든 유튜브 채널인, EBS의 ' 생방송 톡!펀지!보니 하니'의 첫 0분의 코당싱프로그람이다. 유튜브 채널은 20첫 9년 3월 말에서 보니 하니로 편성 방송은 4월부터 시작됐다. 9월을 기점으로 펜스의 인지도가 급속히 높아지기 시작하면 EBS는 가을 개편에서 자이언트 펜 TV를 혼자서 프로그램으로 편성했다. 이처럼 자이언트펜TV는 기존 방송매체 인력이 유튜브에 투입돼 제작한 유튜브 문법에 따른 콘텐츠이면서도 인기방송에 편성돼 인지도를 얻는 등 기존 방송매체의 전격적인 지지를 바탕으로 성장 단계를 밟아왔다.인기 요인은 그냥 언급되는 펜스의 인기 요인을 필자는 3가지로 정리했다. 첫 인기 요인은 고정관념을 깨는 신선함이다. 펜스는 교육방송의 캐릭터지만 교훈적이고 기본 틀에 박힌 상냥한 메시지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소통지향적이고 자유분방한 모습을 보여 많은 사람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예를 들어 펜스는 교장실을 찾아가 손흥민을 학교로 불러 달라는 아이들의 요청을 유들유들하게 전하기도 했고, 추석 때는 잔소리를 삼가라며 아이들과 한 목소리로 외치기도 했다. 한편 <자이언트 펜 TV>는 밀레니얼 세대는 '태연'이라는 이른바 '태연' 콘셉트의 콘텐츠를 내세우는데, 그 주체가 교육방송의 스태프라는 사실 또한 하본인의 재미있는 반전이 되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두 번째 인기 요인은 펜스 콘텐츠가 보여주는 다양한 연령대를 끌어들이기 위한 노력이다. 초기 펜스의 안정적인 팬 층은 보니 하니의 시청자였던 초등생과 그들의 부모였지만, 이윽고 E육데을 거쳐서 2030세대들의 추억의 캐릭터를 소환, 그 중에서 가장 선배인 토우크탁이에 젊은 직장인들을 괴롭히는 ' 늙은 놈들'컨셉을 입히면서 젊은 세대의 뜨거운 관심을 불러일으키라 저와 쿄쯔다. 확충 한삼국지와 바다코넛을 좋아하는 아저씨다운 감성을 풍기며 40대의, 나이는 해석하는 본인의 이름인 나이 미상의 동년배들에게도 친숙함을 느끼게 한다. 펜스는 할머니와 할아버지 구독자를 모집하기 위해 떡을 나눠주는 등 언제 본인의 국민 캐릭터가 노력 중.3번째 인기 요인은 펜스가 갖다 예능감과 감각이다. 펜스는 비트박스, 랩, 요들송, 댄스 등을 척척 소화할 뿐 아니라 재치 있는 센스로 대화할 수 있습니다. 간혹 연예인들도 과잉발언으로 눈살을 찌푸릴 때가 있는데 펜스는 정치적 색이 본인의 사회적 편견으로부터 자유로워 누구를 비난하거나 자신을 놀리지 않는 선한 웃음을 자아낸다는 기조로 친구뿐만 아니라 전체가 다소의 즐거움을 극복할 수 있는 선을 잘 지키고 있다. 국내 제작 애기 캐릭터와의 비교 펜 수가 아무리 폭넓게 사랑받고 있다고 해도 부정할 수 없는 펜스의 가장 기본적인 정체성은 초등학교 고학년까지 애기를 타깃층으로 한 교육방송 애기 캐릭터라는 것. 그렇기 때문에 펜 수를 기존의 다양한 애기 캐릭터와 비교하는 것은 펜스의 특수성을 잘 보여주는 의미 있는 작업이라고 소견합니다. 이 글에서는 チョン이 본인의 뚝딱이처럼 EBS가 제작해 인기를 끌었던 캐릭터뿐만 아니라 뽀로로, 아기상어처럼 아기콘텐츠 제작사가 만들어 큰 상업적 성공을 이끈 캐릭터 전체를 펜스와 비교 대상으로 삼았다. 전자 그룹은 다소 EBS 방송 경계 안에 갇혀 있었던 반면 후자 그룹은 책이 본인의 테마파크, 영화, 유튜브 채널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익성 있는 사업을 시도하고 있으며 해외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했다. 그래서 이런 과정에서 전자 그룹보다는 자유롭고 혁신적인 특성을 갖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펜스는 이 두 그룹의 차이를 무색케 하는 3가지 점에서 완전히 차별화하고 진정한 "게임 체인저"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전례 없는 현실적 정체성 아마 펜스를 남극에서 온 거대한 최초의 0세의 펭귄이라는'설정'을 가진 '캐릭터'에서 보는 것이 통상적인 소교은겟지이 당장은 펜스를 '캐릭터'이라고 부르기에도 어폐가 있는 상황임. 펜스는 그와 제작진의 주장대로 현실에 존재하는 실제 펭귄으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펜스를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을 가지고 BTS만큼 유명한 스타가 되기 위한 꿈을 향해 도전한다, 실재하는 한 펭귄 그 자체로 바라본다는 것이다. 팬들 사이에서는 펭귄 인형탈 속에 들어 있는 인간에 대해 언급하는 것 자체가 금기시되고 있으며, 펜스가 주장하는 정체성을 어떤 집으로 받아들여 펜스를 접하는 것이 하나의 개념이자 팔자(팔자)로 인지되고 있다. 펜스가 갖는 설정이 무엇이 독특하기 때문에 이렇게 그 자체가 존중받는 정체성을 갖게 됐을까.설정에 따라 만들어지는 것이 캐릭터이기 때문에 다양한 설정은 캐릭터가 갖는 필수 불합격 요소다. 그래서 특히 아기 캐릭터는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설정을 하는 경우가 많다. 제일 흔할 때는 동물들이 이야기를 하고 버스도 이야기를 합니다. 얼굴로는 도저히 어떤 존재인지 알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이런 캐릭터는 마법을 쓰고 본인의 마법에 준하는 방식으로 문재를 해결할 수도 있다. 펜스도 마찬가지다. 2m를 넘는 펭귄첫 0세라는 본인이 남극에서 헤엄치고 왔다는 주장 등의 설정은 이런 비현실적인 이야기의 캐릭터들의 설정과 맥을 같이 합니다.그리고 펜스의 독특한 점은 기본적인 설정은 비현실적이지만 펜스를 둘러싼 세계만큼은 우리 현실과 같다는 것. 반면 반적인 캐릭터들이 그들만의 특수한 세상에서 살아가면서 현실과 거리를 두고, 세계 밖의 아이들에게 단지 관찰되는 대상이라면 펜스는 실제로 존재하는 EBS 소품실에 있으면서 크리에이터라는 현실의 직업을 갖고 영상을 만든다는 확실한 현실 인식 속에서 주체적으로 영상에 등장합니다. 게다가 개인 instargram 계정을 운영해 팬들에게 답장도 해주고 현실의 펜스 댁을 찾아가는 모습을 만본인 볼 수 있다. 얼핏 보면 큰 차이 같지만 이런 시도는 펜스 이전에는 한 번도 없었던 것이고, 이 작은 차이점은 펜스를 하나방의 캐릭터와는 전혀 다른 차원으로 데려가 전례 없는 독보적인 정체성을 지닌 존재로 만들었다. (2)하나발죠크잉 귀여움과 순수 카묘은피펭스은 틀에 박힌 애기 캐릭터의 공식을 따르지 않는다. 물론 모든 어린이 캐릭터가 도덕 교과서에 등장할 만큼 성실하고 착하지는 않다. 개구쟁이, 개구쟁이 같은 캐릭터도 많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그들까지 친구가 되지 않은 선이 있다. 그것은 바로 귀여움과 순수함이다. 이들 특성은 질적인 것이기 때문에 펜스가 이를 완전히 결여했다고 말하기 어렵고, 그렇게 말하는 것도 아니다. 다만 펜 수는 적어도 정형화된 기존의 방식이며 이 특성을 획득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펜스는 귀여움 대신 개성을, 순수함 대신 통렬함을 내비친다. 첫째, 먼저 귀여움에 대해 말하자면, 일방반적인 아기 캐릭터의 귀여움은 작고 귀엽고 사랑스러운 데서 온다. 그리고 본인의 펜스는 (물론 많은 팬이 귀여워한다고 해도) 한 가지 반적인 캐릭터가 사랑받는 방식과는 거리가 먼 외모를 갖고 있다. 한 단계 품격이 무척 높다. 그 본인의 그것보다 눈에 띄는 것은 눈이다. 넓은 흰색에 비해 작은 눈동자는 펜스의 눈빛이 멍한 거본인 의미가 없는 거본인 웃기는 건 증가다. 실제로 아주 작은 아기는 펜스의 생김새를 두려워하기도 합니다. 펜스는 사실 외관상 기존의 아기캐릭터로서는 아주 파격적인 편이야.또 어떤 애기 캐릭터는 대체로 순수하다. 개구쟁이 캐릭터 하나라도 그렇다. 이는 이들이 순수한 아기의 모습을 대변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들이 문제를 일으켜도 그 문제를 귀엽게 보고 넘길 수 있는 유치한 것은 본인의 미숙한 장난일 뿐이다. "그들은 세계를, 어른들의 세계를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어른들의 느낌은 더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런 본인의 펜 수는 전혀 다르다. 첫 0세의 펭귄이라는 설정이 무색하게 어른들, 특히'한국의 젊은 어른들'의 뭉지에우이식, 느낌, 상처 등을 잘 이해하고 그럴 듯하다. 펜스가 하는 말 한마디에는 뼈가 있다. 어른들의 공감을 얻는 블랙코미디한 통렬함이 담겨 있다. 펜스가 상투적인 아기 캐릭터처럼 순수하다면 이런 수다는 아마 불가능할 것이다. ​(3)2030과 초등 학생을 동시에 겨냥한 최초의 끝 크토펭스은 기획 단계부터 특별했다. 특별한 사명감을 갖고 있었다. <자이언트 펜 TV>을 기획한 이슬 예본 PD의 이야기에 따르면 펜스의 가장 쵸소움 기획 단계에서 신경을 쓴 시청자는 초등 학생, 그 때문에 채널을 운영하고 초창기부터 신경을 쓴 시청자는 2030세대였다. EBS가 초등학생들에게도 동생들이 보는 채널로 인식되자 안타까움을 느낀 이슬예 본 프로듀서는 초등학교 입학하자마자 성인 예능으로 갈아타는 초등학생들이 본인답지 않은 자의로 골라 보는 아기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싶었다고 합니다. 그 때문에 펜스 콘텐츠를 시작 하고 일이었지만 2030세대에서도 반응이 본인 오기를 코멘트로 모니터링하고 제작진들 스스로도 재발도 한 연령층에 속하는 그들을 "코어 팬텀"과 소견, 어른도 즐겁게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했다. 그래서<자이언트 펜 TV>은 2030과 초등 학생을 동시에 겨냥한 프로그램이 되는데 게재 나치에궁 마음껏 그 어느 아기 프로그램도 이 같은 시청자 다뵤은쵸은룰 꿈꾼 적은 없었다. 이러한 펜스 프로그램 기획의 특수함이, 곧바로 펜스 캐릭터의 특수함에 영향을 준 것은 당연하다.이런 기획은 실제로 펜스 콘텐츠를 제작진이 2030세대이기 때문에 더 성공적으로 수행되어 있다. 박재영 PD는 밀레니얼 세대가 가장 좋아하는 B급 감성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지지하는 EBS 입사 첫해 신인 PD로서 고급스러운 B급 콘텐츠를 추구한다고 밝혔다. 이렇게 2030의 젊은 제작진들이 펜스와 함께 만들어 가는 펜스 콘텐츠는 사상, 거실 음으로 EBS제작진이 그들이 자신에게도 재미 있고, 평소에도 보고 싶은 콘텐츠를 만들기 시작한 혁신의 결과이다. 펜스 콘텐츠의 의미(최초) 성공적인 유튜브 진출 유튜브로서 극단화된 다채널 환경에서 많은 기존 방송사의 반응은 서둘러 유튜브에 진입하여 유튜브가 이끄는 시대의 흐름에 편승하는 것이다. EBS 역시 펜스 전 차터의 젊은 PD들의 감각을 무기로 유튜브 콘텐츠를 개발해 왔다. 이 같은 방송사의 유튜브 채널에 대한 공세는 어쩌면 당연하다. 누구나 자유롭게 동영상을 올릴 수 있는 공간이 유튜브인 만큼 다소 편집하고 소견하면 기존 콘텐츠 제작체도 얼마든지 영상을 올려 인기를 끌 수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일반인보다 고품질의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전문 인력과 자원을 보유한 방송사에는 유튜브에 맞서 싸우는 것보다 유튜브에 매진하는 것이 생존경쟁에 더 유리한 전략이다.그렇게 본인의 그 모든 시도가 성공하지 못해요. 이는 방송사들이 기존 방송영상의 형식을 버리고 유튜브 문법에 잘 따르는 콘텐츠를 개발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유튜브의 영상은 첫 0분 첫 5분 정도의 짧은 호흡에 임펙트 있는 인상을 남깁니다. 뿐만 아니라 시청자 댓글을 잘 모니터링하고 다음 콘콘텐츠 제작에 있어 코멘트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센스도 필요하다. 유튜브 댓글은 영상과 함께 대조를 이루는 하본인의 콘텐츠로 영상을 즐기는 사람들은 단순히 영상만 보는 것이 아니라 댓글도 확인하기 때문에 댓글 난에서 많은 지지를 받은 의견에 반응하는 모습은 시청자들의 보다 활발한 댓글 활동을 촉발하고 이것이 선순환을 이뤄내 더 공고하고 활발한 지지를 모으는 동력이 된다.<자이언트 펜 TV>는 최초의 0분의 상한을 분명히 지키고, 구독자 및 시청자들에게 영상에 그들이 매기코멘트를 펜스와 제작진이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는 사실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그 덕에 <자이언트 펜 TV>의 코멘트는 영상의 재미를 배가시키는 재미있는 발언과 의견이 생생하게 살아 있다. 유튜브 문법에 맞는 방식으로 유튜브라는 새로운 공간에서 중시되는 가치를 채운 결과 EBS의 펜스는 안정적으로 유튜브의 신예 스타로 자리매김했다. (2)교육 방송의 의미, 재정의 EBS는 펜스에 이르고'교육 방송'이란 제목 아래 유아, 어린이 프로그램 이본의 다큐멘터리에만 매진하고 온 귀은 하봉잉의 관습이 된 틀에 박힌 또 일이 가면 피하고 교육 방송의 새로운 가능성과 지향점을 찾는 데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에서 교육의 정의를 찾아보면 첫째, 첫째,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모든 행위를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자 수단이라는 정의가 표시된다.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행위를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교육임을 고려하면 교육방송 EBS는 단순히 어떤 지식을 전달하고 학습하게 만드는 데 제약을 두기보다 급변하는 세상 속에서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시청자와 함께 느끼고 소통하고 본인을 그 이상으로 만드는 것이 바람직할 수도 있다. 계몽주의적이고 권위주의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모순을 안고 있는 현실을 솔직히 인정하고 그 속에서 삶을 사는 방식을 솔직하게 그리는 것, 특히 요즘 세대가 겪고 있는 아픔에 공감하고 그들의 삶에 위안을 주는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삶을 사는 용기와 힘을 주는 것, 그것이 바로 교육방송이 지향해야 할 보다 높은 차원의 목표가 될 것이다.그래서 자이언트펜TV는 이런 교육방송의 지향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만들어 내고 교육방송이 그 어느 때보다 국민의 삶 속에 자리 잡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교육방송의 정당한 수혜자가 되어야 할 많은 어린이와 어른들은 지금 <자이언트 펜 TV>에서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을 함께 사는 펜스의 당당한 모습을 발견하고 위로받으며 삶을 살아갈 힘을 얻고 있다. 그들의 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것은 교훈이 본인의 지식이 아니었다. 발칙함과 통렬함, 그래서 그 속에 묻힌 본인은 위로와 용기였다. <자이언트 펜 TV>는 교육방송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친구어 본인, 정말 많은 사람에게 의미 있고 사랑받을 수 있는 '진짜' 교육방송에서 반복적으로 본 인기를 위한 위대한 한 가지 소음을 측정했다. 위와 같이 EBS의 파격과 혁신의 애기콘이 된 펜스는 국내에서 제작된 어떤 애기 캐릭터와도 차별화되는 독보적인 특성을 기반으로 합니다. 필자는 '게임 체인저'펜스만 가진 독특한 특징을 3가지로 정리했다. 먼저 우리와 같은 현실공간을 살아가는 최초의 캐릭터로서의 현실적 정체성이다. 이는 펜스가 캐릭터를 넘어 간 실재 펭귄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 둘째, 귀여움보다는 개성적이고 순수함보다는 통렬한 편인 펜스는 이런 특징 때문에 본인을 막론하고 많은 사랑을 받게 됐다. 셋째, 실제로 펜스 콘텐츠는 기존의 사랑기 방송과 달리 동영상을 제작진들이 본인 프지앙 아들 도 반 레 계층인 2030세대의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을 목표로 했다는 점에서 혁신적인 것.. 또 한 필자는 <자이언트 펜 TV>가 최초 미디어 시대의 방송이 직면한 위기와 교육방송으로서의 본분에 대한 느낌을 효과적으로 타파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자이언트 펜TV>의 펜스 콘텐츠는 유튜브 문법에 맞는 영상 제작과 운영으로 성공적으로 유튜브에 진출하여 진정한 교육방송이 추구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것을 피하고 이를 시의성 있는 재정을 하였기 때문이다. 펜스에 대해 다양한 자료가 난무하는 가운데 아직 펜스를 제대로 정리한 자료는 없는 만큼 평소 펜스의 인기에 대해 주관적인 소견만 갖고 있던 펜스 팬들이 본인, 인기의 원인을 의문시하는 꽃부 사람들에게 펜스를 객관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었으면 한다. 본고의 의의는 펜 수의 혁신성을 다른 캐릭터와 비교해 독자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교육방송의 시대적 사명의식과 연결시켜 펜스를 통해 우리 본인의 교육방송이 지향해야 할 바를 조명하고자 한 데 있다. 마지막으로 필자는<자이언트 펜 TV>가 앞으로도 제 하나 요즘처럼 '모든 국민을 위한 진정한 교육 방송'의 맥락 속에서 시청자와 소통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한 펜스의 인기는 단발적 뭉지에우에 그치지 않을 것이며, 제2의 펜스의 등장을 기대하는 것도 있다고 타이르겠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EBS는 아이들만 본다?어른이 보는 교육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자이언트 펜 TV>이슬 예본 PD>, 네이버 포스트, 20첫 9. 쵸쯔쵸쯔.29., 20첫 9. 첫 2. 첫 6​#펜스#펜스 인기의 요인#펜스 캐릭터 분석#펭스와 공영 방송#EBS#EBS혁신의 에키콤. 대중 문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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