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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 어떻게 진화할 것인가. 2019 공유경제 국제포럼 현장카테고리 없음 2020. 3. 17.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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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공유 경제'의 개념이 사회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공유경제'라고 하면 '경제를 공유하겠지?'라고 생각할 수 있죠. 공유경제란 이름의 너로 부속을 소유의 개념이 아니라 대여하고 차용해 물건의 기능을 사용하는 개념으로 인식하고 경제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 회사 신라에서는 요즘 택시 자기 부담 자전거, 전동 킥보드 등의 모빌리티 공유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기존 산업과의 마찰도 적지 않은데요. 경기도에서는 공유경제 플랫폼의 올바른 경쟁과 협력을 위해 101(목), 수원컨벤션센터에서 '2019 공유경제 국제포럼'을 개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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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 국제포럼은 작년부터 시작했는데요. 지난해에는 공유경제의 제도적 개념과 시스템 차원의 대안을 논의했습니다. 올해는 더 나아가 플랫폼의 경쟁과 협력, 특히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모빌리티를 중앙에 해결 계획을 세우기 위한 포럼이 열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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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빈 개회사 및 환영사가 이어졌습니다. 모두 이구동성으로공유경제는앞으로20년간갈사회적주제입니다에공감했습니다. 모바일 기기 등 ICT 기술로 공유경제는 앞으로 더 활성화될 전망인데요. 예상되는 단점을 극복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이 이루어지길 희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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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소 사이프 벤자파 미네소타 대학교수가 첫 번째 주제 발표를 시작했습니다. <글로벌 플랫폼의 습격-디지털 경제의 확장>을 주제로, 적은 비용을 들여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하는 글로벌 플랫폼이 얼마나 강력한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발표했습니다. 다양한 물품이 거래되는 온라인 중개인인 아마존이나 택시처럼 가면을 제공하는 우버 등 이들 플랫폼은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만 할 뿐 기존 서비스 제공업체처럼 매우 높은 자산을 소유하지도, 독자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거래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개인과 개인, 회사와 개인, 회사와 회사 등 초과 용량으로 남아도는 물건의 기능을 공유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비용을 절감하는 것입니다. 이 시장은 수요와 공급이 연동돼 자동 조정돼 유연한 일자리를 만들고 가격도 합리적으로 소비자가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받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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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오히려 공유경제가 과도한 소비를 촉진시키는 부작용을 낳기도 합니다. 실제로 차이나에서 우버 택시가 활성화되면서 차량 구입이 급증했습니다. 이는 교통혼잡 등 다른 사회적 문제로 이어졌습니다. 규제로 발이 묶인 기존 산업을 위협하는 사례도 생기고 플랫폼에서는 소규모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모든 책임이 소비자에게 전가되는 등의 단점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공급이 어느 정도 충분히 한계치에 이르면 근로자의 실효임금도 더 이상 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독점 위험도 고려해야 하고, 아직 완성되지 않은 정책 조정도 더욱 견고해져야 합니다"라는 소견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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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로컬 플랫폼의 반란-다양성 기반 네트워크라는 주제로 차두원 CODE42 정책 총괄의 두 번째 주제 발표가 이뤄졌습니다. 도시화율이 가속화되면서 도시로 출퇴근하는 사람이 많은데요.한국 정부의 경우 평균 출퇴근 시간이 2시간 안팎이고 OECD 정부 중 시간이 걸리는 상위입니다. 그런 시간을 붐비지 않고 편하게 이동하고 싶은 욕구가 우버의 인기로 이어졌네요. 게다가 모빌리티 시장은 단순한 승차 공유가 아니라, 교통 약자, 장애인, 고령 운전자 등을 배려한 서비스를 동생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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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의 경우 기존 택시를 대체할 수 있는 모빌리티 수단이 이미 정책권 내에 들어섰습니다. 놀이기구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공유 자전거, 전동 킥보드 등에 퍼져 있습니다. 단거리에서는 자동차를 대체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니까요. 자동차 메이커는 앞 다퉈 자동차 이외의 이동 수단의 플랫폼을 사람을 들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자율주행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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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본인 라엔에는 현재 20개 업체가 전동킥보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제도 본인 시스템이 갖춰지면 시장은 더 커질 전망입니다. 혁신적으로 공유하지만,상식이 사라지고 부정적인 규제가 완화되면 육지과상생활과 같은 혁신적인 공유경제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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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밖에도 공유경제 플랫폼 대표와 관련 전문가 사례 발표, 종합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모두가 소수에 의한 독점이 본인규제의 불규칙성,노동자 빈곤,투명성 부재 등 공유경제의 어두운 면을 우려하였으나 과소비가 넘쳐 본인은 귀추,환경문제가 심각한 귀추 속에서 공유경제는 꼭 필요한 경제논리라고 강조하였습니다.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제도 본인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지만, 이미 시민의 수준 높은 의식도 높여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공유경제, 특히 모빌리티에 대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위 스토리는 경기소셜로커가 작성한 것으로 경기도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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